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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공지] [대학원] 2025-1학기 대학원 석.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

  • 기독교학과 관리자

2025-1학기 대학원 석.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 


2025-1학기 대학원 석.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공지드립니다.

원활한 심사를 위해 일정을 참고하시어 심사받으시는데 차질 없으시기 바랍니다.

아울러 논문심사 과정 매뉴얼을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 (붙임 0과 1 참고)


3월 31일(월)까지

학위논문 심사 신청서 제출

4월 초~중

심사 일정 조정

4월 초~6월 중

심사 기간

6월 말~7월초

심사 결과 서류 제출


※ 모든 일정은 변동될 수 있으니 반드시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  

    

1.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 일정


구 분

일 정

내 용

  학위청구논문 심사

  2025년 3월 ~ 6월

  구체적인 심사일정은 학과 자율 결정

  학위청구논문 심사료 납부

  2025.6.20.(금)까지

  논문심사일 이전에

  신한은행 가상계좌로 납부

  논문심사대상 학생명단 및

  학생별 논문심사위원명단 제출

  2025.5.16.(금)까지

  각 학과 - 행정실

 ※박사학위 소지한 교내외 전임교원이아닌 경우, “위촉승인요청서” 사전 제출

 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 보고

  2025.6.25.(수)까지

  기독교학과 사무실 

  (학관 401호) 제출

  기타 서류 제출  2025.6.30.(월)까지

 기독교학과 사무실 

  (학관 401호) 제출



2. 주요 안내사항 및 서류 제출 내용


구 분

내 용

외부 심사위원

 석사학위 : 1인 이내 가능

 박사학위 : 1인 이상 필수, 3인 이내 가능

논문심사 절차

 구술 심사를 포함하여 논문심사실시

 석사학위 : 1회 이상 / 박사학위 : 2회 이상

논문 발표 실적

 2014학년도 입학한 박사학위/통합과정생은 재학 중 학부.학과에서 정한 학술지에 1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여야 함

 ※ 반드시 1편이상은 주저자(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)이어야 함.


 가. 논문심사 대상자 확인

  - "논문세미나 대상자 명단": 학과사무실에서 확인


 나. 논문심사 신청서 (붙임 0) / 심사대상자(학생) 확인서 (붙임 5): 2025.3.31.(월

 (기독교학과 사무실 [학관401호] 로 제출)

2025-1학기 논문심사 신청자

논문심사 신청 전 "심사대상자(학생) 확인서" 반드시 확인 및 제출


 [※ 논문심사 대상자 본인 확인 내용] 

 * 논문심사비 납부 (논문심사 전)

 * 영어시험 합격 (※2018-1학기부터 외국인학생은 영어 또는 한국어 시험)  

 * 연구윤리교육 이수 (2014학년도 이후 입학생)

 *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제출 (붙임6)

 *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(붙임7)  ※ 표절예방시스템 Turnitin(턴잇인) 자료 필수 (붙임 1 참고)

 * 학술지 발표 실적 제출 (2014학년도 이후 박사/통합과정 입학생) (붙임8)


 다. 연구윤리준수서약서 (붙임 6): 2025.4.10.(목) (기독교학과 사무실 [학관401호] 로 제출)

2025-1학기 논문세미나 교과목 수강자 전원


라. 논문심사 진행

 - 석사: 1회 이상 / 박사: 2회 이상(본심 1,2차) 


마. 학위청구논문심사 결과보고 2025.6.25.(수)  (기독교학과 사무실 [학관401호] 로 제출)

 1)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: 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(제출 불필요)

 2) 학위청구논문 심사최종종합보고서: 학과 사무실에서 확인 (제출 불필요)

 3) 연구윤리준수서약서 : 2025.4.10(목)까지 학과사무실로 제출

 4)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 

 5)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 

     (2014학년도 박사/통합과정 입학생부터) 

      ※ 반드시 1편 이상은 주저자(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)이어야 함

 6)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: 교육부에서 박사학위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조사 (붙임 파일 추후 추가예정)

 7) 온라인 제출 논문 겉표지 (학과사무실 서면 제출 / 도서관 온라인 제출)

 8) 인준서 날인본 (학과사무실 서면 제출 / 도서관 온라인 제출)


 마. 기타 서류 제출: 2025. 6. 30(월)  (기독교학과 사무실 [학관401호] 로 제출)

 1) 논문 심사결과 현황표 (제출 불필요)

 2) 학위논문저작물 이용허락서 (자필서명 필) - 도서관 온라인 제출시 출력 가능

 3) 학위논문파일 제출 확인서 (자필서명 필) - 도서관 온라인 제출시 출력 가능



*[도서관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관련 안내]


바.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 (문의: 중앙도서관 02-3277-4614)

 1.  학생→중앙도서관 제출: 2025. 6. 20.(금) ~ 2025. 6. 27.(금)  1)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

 

 ※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은 2025. 6. 20.(금) ~ 2025. 6. 27.(금이나, 온라인 제출 후 승인까지 1~3일까지 소요된다는 점, 학위논문 최종 결과물 제출 날짜를 고려하여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을 해주시길 바랍니다.


도서관 홈페이지 공지 :  lib.ewha.ac.kr/bbs/content/1_39384  확인 필수


2. 온라인제출 파일 : 원문 파일 + 인준서
1) 원문 파일
- 파일형식: PDF 만 가능
- 파일명: 임의지정 / 마침표(.)는 사용불가
- 파일용량: 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 100MB 이하 권장
- 파일갯수: 3개 까지 분할 가능 (단, 분할 시 논문 내용 순서대로 업로드)
- 원문 파일 내용의 인준서: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“성함" 필수입력 / 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

2) 인준서
- 파일형식: PDF 만 가능
- 교수님 도장, 사인 등이 날인된 인준서는 칼라 스캔하여 원문파일 업로드 시, 별도 등록(필수)

3. 온라인제출 절차


1) 온라인제출 사이트 접속: 도서관홈페이지>컬렉션>디지털 이화>dCollection EWHA [http://dcollection.ewha.ac.kr]>로그인(우측상단)>학위논문제출(상단중앙)
dCollection 사이트로 직접 로그인 시오류메세지가 보이면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 후 dCollection 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


2) 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완료 (개인정보수집동의 > 인준서 및 원문파일 업로드 >메타정보입력 >저작권동의정보 선택 >최종확인)
저작권동의반드시 교수님과 상의한 대로 기입 (조건부동의비동의)
* 최종확인 단계에서 메타정보, 원문정보 등을 한번 더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을 반드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


3) 온라인제출 학위논문 도서관 확인
- 도서관 업무시간: 평일 오전 9시~12시 / 오후 1시~5시 (점심시간, 주말 및 공휴일 제외)
- 확인 소요시간: 제출 후 1~3일 소요


4) 온라인제출 학위논문 확인 결과 문자메시지(SMS) 발송
[처리완료] → [제출내역]에서 저작권동의서(저작물 이용허락서및 제출확인서(파일 제출확인서출력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
[반송] → [제출내역]에서 반송사유 확인 후 재제출


5) 주요 반송사유
- 원본파일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입력 누락
- 인준서에 교수님 도장, 사인 누락
- 페이지번호 부여 오류(중복, 누락)
- 메타정보에 국문초록(논문개요)·영문초록(Abstract) 입력 누락
- 암호설정, 파일 깨짐 등으로 인한 파일 확인 불가, 등

4. 국회도서관, 국립중앙도서관 학위논문 파일 납본 동의서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.
   제출기간:  2025년 6월 20일~ 2025년 7월 15일

5. 유의사항
1)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서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. 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 반드시 직접 확인하여 논문을 작성.
서식 관련 ☞ [대학원홈페이지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템플릿 안내
2) 온라인제출 후 확인 완료된 학위논문은 수정 불가합니다. 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의 수정은 인문대 행정실을 통해 진행됩니다. 


붙 임: 0. 2025-1 논문심사신청서 1부.

         0. [논문심사 과정 매뉴얼] 1부.

         1.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제출 안내문 1부.

          5. 학위청구논문심사대상자(학생) 확인서(서식) 1부.

          6. 연구윤리준수서약서 (서식) 1부.

          7.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(서식) 1부.

          8. 박사학위/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(서식) 1부

         10. (서식1)연구실적물 제출서식 1부. 

          - .  논문수정사항(표) 1부. 끝.